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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일정과 이슈

[2024년 4월 업종별 이슈 캘린더]

경제일정과 이슈리서치센터 2024.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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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2차전지, 정유/석유화학, 방산/기계/조선, 자동차, 인터넷/게임, 금융, 음식료/화장품, 항공/엔터, 유통/의류, 통신 업종별 이슈입니다.

 

 

반도체
2Q24부터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일반 디램의 수익성이 본격적으로 개선되면서 HBM 마진 프리미엄을 축소시킴에 따라 그동안 소외되었던 전공정 소재/장비주들의 매력이 부각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저가 매수 유효 구간으로 판단.

 

2차전지
1Q24 실적발표가 지나며 2분기 실적에 대한 눈높이는 더 낮아질 것으로 예상. 단기적으로 전고체 / 실리콘음극재 / CNT / 도전재 등 차세대 기술 관련 업종에 대한 모멘텀이 유지될 것으로 판단. 전반적 업황의 반등을 위해서는 Q 회복이 관건.

 

정유/석유화학
[정유] 유가는 Dubai유 기준 84$/b까지 상승. 그럼에도 드라이빙 시즌을 맞아 수요가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OPEC+의 감산이 유지되는 2Q까진 유가는 추가 상승 여력 존재.  [석유화학] 에틸렌/부타디엔의 강세 지속. 다만 여전히 공급과잉과 수요 부진 지속되며 NCC 마진은 210$/톤으로 부진해 1Q24 NCC 흑자전환 어려울 전망.

 

방산/기계/조선
[조선] 암모니아 운반선 발주 확대는 국내 조선사 수익성 개선에 기여할 전망. 올해 하반기부터 VLCC 시작으로 발주 증가 전망이며, 수주와 실적이 함께 개선되는 업황 기대.  [방산] 지정학적 긴장감 고조로 주요국 방위비 증대하고 있어 국내 방산업체 수출 확대 전망. ‘24년 우주관련 민간기업의 IPO 예정 등으로 우주산업 관심 확대. 우주산업의 높은 장기성장전망 기대.  [기계] (전력기기) 미국 경기 예상 밖 호조 보이며 전력기기 수요 강세 지속. (건설기계) 미국 2월 신규주택 연환산 착공 건수 전월 대비 +10.7% 개선된 152.1만대 기록하며 예상치 상회, 주거용 건설지출에 긍정적.

 

자동차
올해 1, 2월까지 미국/유럽 등 주력시장에서 친환경차 중심으로의 수요 증가세 명확. 단기적으로 HEV/PHEV 등 내연기관 기반의 친환경차에 대한 판매 비중 증가 지속될 것. 장기적 관점에서 BEV 시장 확대는 필연적. HEV-BEV 투트랙 전략을 균형감 있게 전개하는 국내 완성차업종에 대한 방향성 주시 필요. 전동화 관련 완성차/부품 업체들의 펀더멘탈은 점진적으로 강화 기대.

 

인터넷/게임
현재 HW 중심으로 형성된 국내 AI 관련 수혜주는 향후 SW 산업에서 기회가 나타날 것으로 판단. 투자 대안으로 1) 데이터 트래픽 증가 수혜를 누릴 IDC 운영사, 2) 기존 SW에 생성AI를 결합한 B2B 솔루션 제공 기업, 3) MSP 기업을 제시.

 

금융
[은행] 주요 은행주의 1Q24 실적은 YoY 감소할 전망. 전년 동기의 평가익 소멸과, 상생금융 및  ELS 배상액 등 비경상 비용이 주 원인. ‘24년 컨센서스는 1분기 프리뷰를 전후로 저점을 형성하고 연중 우상향할 것으로 기대.  [보험] 전년 동기 투자손익의 기저가 높고 PAA손익의 감소가 예상되는 데 따라 한화손보 외에는 1Q24 감익이 예상됨.

 

음식료/화장품
[음식료] 물가 상승 부담으로 견조한 내 수요 전망. 다만 정부의 판가 인하 압박으로 내수 성장 한계 부각 중. 해외 성장 기업 중심 접근 유효.  [화장품] 중국 소비 회복 조짐, 국내 대형 브랜드사의 주요 온라인 채널 및 면세 출고 회복 중. 일본, 미국, 유럽 등으로의 한국 화장품 판매 확대 장기화 전망.


항공/엔터
[항공] 1~2월 여객 수요 강세 지속. 3월 MoM 감소 예상되나 작년 1분기보다도 강한 수혜 예상. P, Q 모두 강한 가운데 지난해만큼 강한 1분기 실적 예상.  [엔터] 산업 과도기를 견디기 위한 회사들의 전략은 코어 팬덤 확장(일본), 대중성 강화(미국). 침투율 강화를 통한 밸류에이션 리레이팅 기대.

 

유통/의류
[유통] 면세점 업종에 대한 비중 확대 필요. 1~2월 누계 전년대비 +32% YoY 성장하며 턴어라운드 성공. 따이공 수요 회복과 여행 성수기 진입에 따른 관광객 수요 확대 본격화 전망.  [의류] 매크로에 대한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 신규 브랜드 전개 등 모멘텀을 통해 차별화된 성장을 보여줄 수 있는 의류업체가 부각될 수 있을 전망.

 

통신
3/16일부터 전환지원금 제도 실시. 전환지원금 규모 확대 시 통신 3사의 마케팅 부담 확대될 것으로 전망. 3사 중 가장 이동통신 매출 비중이 높은 곳이 영향이 가장 적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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